단백질 부족 증상 간단정리

반응형
    반응형

    단백질 부족 증상

    1. 단백질이란

    단백질(Protein)은 가장 중요한 것을 뜻하는 그리스어 '프로테이오스'에 유래하였으며, 아미노산들이 펩타이드 결합으로 만들어진 분자를 말하여, 자연계에 존재하는 단백질은 20여가지의 아미노산 결합으로 구성되며, 모든 생명체에서 발견되는 중요 구성물질입니다. 

     

    이렇게 생명체를 구성하는데 필수적인 단백질은 수많은 역할을 수행하는데 생명체 내부 화학반응을 일으키는 효소, 몸을 움직이게해주는 근육, 면역을 수행하는 항체, 유전정보를 저장하는 DNA사슬을 묶어주는 히스톤, 그리고 신체를 구성하는 피부, 연골, 털들도 모두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렇게보면 신체를 이루는데 단백질이 안쓰이는 곳이 없을 정도로 보이는데 이것이 가능한 것은 바로 단백질이 20여가지의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져 아미노산이 결합하여 기능할 수 있는 경우의 수가 셀수 없이 많기때문입니다. 그렇기 우리 몸을 유지하는데 단백질은 필수요소이며 부족하게 되면 신체에 큰 악영향을 가져옵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

     

    2. 단백질 부족 증상

     

    1) 콜레스테롤 상승

    우리 몸에서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부족한 양을 충당하기 위해 체내 지방을 단백질로 변환해서 사용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지방을 이동시키는데 혈관을 이용하게되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급격히 증가하게 되며, 이를 통해 다양한 질병에 걸릴 수 있게 됩니다.

     

    2) 모발손상 및 탈모

    머리카락의 주성분이 단백질이기에 단백질 부족이 이어지면 머리카락이 얇아지고 머리결이 상하게 되며 심할 경우, 탈모로 진행이 됩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

     

    3) 면역 저하

    단백질 부족은 항체 부족으로 이어져서 외부 바이러스 침입 시 우리 몸을 제대로 지켜줄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몸이 쉽게 아프고 피로감을 쉽게 느끼게 되며, 체력도 떨어져서 무기력증, 만성피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손톱 깨짐

    피부의 구성도 단백질이 크게 작용하므로 이것이 부족하게 되면 피부가 건조해지면 거칠어지는데 이는 손톱 발톱 상태로 이어지게 되면서 깨짐을 유발합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

    5) 뇌기능 저하

    단백질이 부족하면 뇌로 영양소와 혈당 조절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되는데 이는 졸음과 집중력 부족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세로토닌과 도파민의 생성이 되지않아 우울증에 빠지기 쉬워집니다.

     

    오늘은 단백질 부족 증상에 대해 공유해보았습니다. 이처럼 중요한 영양소인 단백질, 꾸준히 섭취해서 우리 몸 건강을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웰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타민D 부족증상 이해하기  (0) 2021.02.2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